티빙 웨이브 합병 MOU 체결 언제 요금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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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 웨이브 합병 MOU 체결 언제 요금 비교

by 바닐라소스 2023.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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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29일, 국내 OTT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킨 소식이 전해졌다. CJ의 티빙과 SK의 웨이브가 합병을 결정하며, 넷플릭스와의 경쟁에서 새로운 1위 기업으로 도약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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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 웨이브 합병 MOU 체결 언제 요금 비교1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에서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

    티빙 웨이브 합병 전략

    티빙 웨이브 합병 MOU 체결 언제 요금 비교2

    티빙과 웨이브의 병합은 국내 OTT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높이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현재 넷플릭스가 1137만 명의 가입자로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글로벌 OTT와 쿠팡 플레이의 성장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디즈니 플러스 등의 등장으로 순위가 뒤설 수 있음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티빙과 웨이브는 합병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OTT 순위

    현재 국내 OTT 시장 순위는 넷플릭스가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쿠팡플레이, 티빙, 웨이브가 그 뒤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합병으로 인해 중복 가입자를 포함한 최대 9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게 되면, 국내 OTT 시장에서 넷플릭스와의 격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티빙 웨이브 합병이후 실적

    합병에 대한 논의는 2020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양사는 출혈적인 타격을 피하기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하여 이번에 합병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티빙과 웨이브는 지난 해에 각각 1192억 원, 1217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어려움에 처해 있었고, 합병을 통해 추가 콘텐츠 확보와 실적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티빙 웨이브 합병 우려

    합병에는 여러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지분 조정일 것으로 예상된다. CJ와 SK는 각각 티빙과 웨이브의 주요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조정할지에 대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 기업 가치 산정과 비율 조정 등의 과정에서 많은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합병 이후에는 가격 정책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미 티빙은 가격 인상과 광고요금제 도입을 발표했으며, 사용자들은 합병 이후의 월 요금제에 대한 주요 쟁점으로 지목하고 있다.

    티빙·웨이브 '역대급 합병'...새로운 지배자 등극? [지금이뉴스] / YTN (youtu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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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

    국내 OTT 시장의 큰 변화가 예고되는 가운데,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은 새로운 경쟁 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넷플릭스와의 격차를 줄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함으로써, 국내 플랫폼 1위를 노린 이들의 전략은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지 관심이 쏠린다. 하지만 합병 과정에서의 다양한 어려움과 가격 정책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산업 및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야 할 시기일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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