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닐라소스입니다.
경유차는 요소수가 필수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너무나 중요한 요소수...다시 품절이슈가 생기고 있습니다. 요소수 대란이 2년 전과 같이 다시한번 우려되고 있습니다. 요소수 관하여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시작된 요소수 대란
요소수 대란의 가장큰 원인은 중국의 요소 수출 중단입니다. 그 이유는 너무나 간단하게 중국 내 요소수 공급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중국에서 요소를 공급 받는 나라는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인도가 급성장하면서 요소의 사용량이 늘어 인도가 많은 양의 요소를 가져가면서 중국내에 공급이 부족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중국은 한국으로 산업용 요소 수출을 막아버리게 된것입니다. 이미 지난 11월 말일부터 수출을 막아버려 공급이 막히고 수량이 부족하면 아주 큰 문제가 될 것입니다.
다행인 점은 정부에서 현재 3개월치 사용량을 비축해 두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년전 대란은 재고가 없이 대란이 발생했다면 지금은 재고가 3개월치가 있기에 다른 국가를 통하여 3개월 내에 구할 예정으로 보입니다. 물론 확보하지 못하게 될 경우도 고려해 봐야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우리가 최근 요소 의존 비율이 중국에 너무나 커진 것입니다. 21년 대란때만 해도 70%대였던 수입 비중이, 현재 90%를 넘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명확합니다. 다른 나라 제품들은 중국보다 가격도 비싸고 품질도 낮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중국의 의존도가 높아진 것입니다.
재고와 공급망은 왜 구축하지 못했나
2년전 요소수 대란 이후 정부에서는 재고와 공급망을 추가로 구축하기로 발표하였습니다. 그런데 왜 다시 이런 사태가 발생했을까요? 바로 정부가 정책으로 디젤 차량 퇴출수순을 밟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요소를 많이 구비하기엔 무리가 있기도 한 것입니다.
대란 가능성은?
현재 대란 가능성은 적으나 뉴스와 기사에 계속 보도가 된다면 소비자의 불안 심리가 높아져 품귀현상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설명으로는 당장은 대란 가능성은 낮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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